KoreanEnglish
HOME > RFID > RFID란?


RFID(무선인식,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기술은 전파를 이용하여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AIDC(자동인식 및 정보수집 Automatic Identification Data Collection Technology)의 한 분야입니다.

이 기술은 개체를 식별하는 정보를 부가하며 해당 정보를 무선통신 매체를 통해 비접촉으로 인식하여 각종 Application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바코드(Bar-Code)는 일반적으로 Label에 표시된 정보를 빛을 이용해 가시 영역에서 한 개씩 순차적(One by one)으로 Scanning하며 정보를 수집하지만,
RFID는 다수의 전자 태그 정보를 비가시 영역에서도 정지 또는 이동하는 상황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무선 전파를 이용하여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를 다시 기록할 수 있고 반복적인 재사용이 가능하며, 정보의 위조 및 변조에 대한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RFID System


Transponder (Transmitter + Responder, Tag, 전자태그)

전자태그는 정보를 저장 기록하는 초소형 직접회로(IC)와 전파를 송수신하는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의 유·무에 따라 Passive, Active로 구분됩니다.

Interrogator (Reader, Antenna)

RFID Reader는 한 개 또는 다수의 Antenna를 연결하여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이용하여 전자태그와 정보를 송·수신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하여 PC와 연결하는 통신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Middleware

Computer 또는 Server에 설치되어 RFID Reader를 제어하고,
수신한 정보를 분석 처리하여 종단의 전산장치로 정보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RFID 주파수 및 특성


RFID 기술은 전파를 이용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입니다.
전파 즉 전자파(Electromagnetic)는 전기장(Electric field, E-field)와 자기장(Magnetic field, H-field)로 분류됩니다.

RFID 시스템에 사용되는 무선 주파수는 총 4가지입니다.
Magnetic filed(Induction coupling)을 사용하는 Lower Frequency(LF, 135KHz 이하)와 High Frequency(HF, 13.56MHz)와
Electric filed를 사용하는 Ultra High Frequency(UHF, 333~433MHz, 860~960MHz)와 Microwave(MW, 2.45GHz)가 있습니다.

전자파는 유전체를 투과함에 있어 감도가 감쇠하는 현상이 있으며, 금속 액체의 경우에는 반사, 흡수 특성을 가져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